[프랜차이즈] 베브릿지, 기업 폴더 기능으로 가맹점, 부서별 관리를 한번에 해결했어요
view : 669
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클다를 활용하시는 기업들이 참 많습니다!
저희 클라우다이크팀도 처음에는 카페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있었지만,
지점 계약서, 인테리어 도면도 클라우다이크로 관리하고 콘텐츠 생성, R&D, 물류, 구매까지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로 공유를 하고 계셨습니다.
지점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법 팁을 전달드리고자 프랜차이즈 카페 베브릿지?의 김연지 부대표님과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인터뷰영상은 클라우다이크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cloudike2013/223049831535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콘텐츠가 풍부한 카페,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수인 카페
| Q. 베브릿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안녕하세요 저희 베브릿지는 베버리지(Beverage) + 브릿지(Bridge)의 합성으로 음료를 통해서 전 세계를 잇는 다리가 될 것입니다라는 슬로건을 갖고,
이를 목표로 전 세계 30여 개국의 맛있는 음료를 한곳에서 맛볼 수 있는 세계 음료 전문점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하루에 10잔 밖에 팔지 못하는 카페였어요. 그때 저희가 3층의 작은 동아리방에서 한국외대생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했어요.
레드오션인 커피 포화시장에서 새로운 퍼플오션도 창출하고 매출을 새로 일으킬 수 있고 한국 외대생인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세계 음료 전문점이 답이라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나서 저희는 2015년에 본점을 외대점에 오픈에 이어 2018년에는 총 10개 지점, 현재는 15개 지점 정도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입니다.
| Q. 음료를 시켜 먹어봤는데 너무 맛있어요, 베브릿지만의 비법을 알려주세요!
저희 베브릿지는 전 세계의 각국의 음료를 취급하다 보니까 카페에서 쉽게 맛보실 수 없는 음료들도 많고요,
이 메뉴의 선정 기준은 한국인이 여행을 갔다 와서 다시 먹고 싶은 음료를 먼저 제한을 받는 거예요.
그 후 외대생 외국인 테스터들을 모집해서 모두가 “PERFECT”라 말할 때 다시 한국인들의 입맛에 재구성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요.
그래서 외국인들의 보증을 거치고 다시 한국인들에게 커스터마이징 된 이 과정이 저희만의 비법이라고 생각해요.
| Q. 들을수록 독특해요, 베브릿지의 비전이 더 궁금해지는데요?
세 가지로 볼 수 있어요.
여행의 설렘, 재미, 그리고 다채로움이에요. 저희는 모든 게 다채롭고 재밌고 설렐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글로벌 컬처가 되는 것이 저희의 목표예요.
그게 가능하도록 많은 콘텐츠들을 앞으로도 제공을 하는 카페가 되려고 목표를 삼고 있습니다.
여러 콘텐츠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여러 콘텐츠를 한곳에서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고, 음료를 그리고 문화를 마실 수 있는 세계여행?을 시켜줄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쉬운 폴더 권한 설정
| Q.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 어느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저희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는 굉장히 필요한 서비스였어요. 왜냐하면 저희 기업은 콘텐츠를 많이 다루고 있고 전 부서에서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R&D 부서에서도 세계 음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마케팅팀에서도 디자인이나 해외 현지를 다녀온 사진들이 필요한데,
이걸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너무나도 필요했어요.
근데 그룹웨어나 일반적인 이카운트 같은 판매 전표 서비스에서는 용량을 크게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클라우다이크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클라우다이크의 경우에는 큰 용량과 합리적인 가격이 가장 큰 매력이었고요.
로그인이나 기업 폴더의 권한을 주는 부분도 수월하고 쉽기 때문에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자연스럽게 손이 가더라고요.
| Q. 같이 비교하며 고민하셨던 서비스가 있으셨나요?
고민을 가장 먼저 했던 서비스는 LG 웹하드 서비스였는데, 웹하드 서비스는 다른 업체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많이 접해봤기 때문에 먼저 고민해보고 비교해보았어요.
LG 웹하드에서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사용자를 추가할 때마다 올라가는 요금제, 그리고 용량 대비 작은 사용자 수 제공 등이었어요.
기업에서는 언제든 사용자가 늘고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제공이 넉넉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또한, LG 웹하드는 백업에 더 특화된 서비스 같아 보여 저렴하며 큰 용량을 제공해주며,
사용자 간 공유가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클라우다이크가 더 합리적이라 생각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 “ㅇㅇㅇ씨~ 그 파일 좀 보내주세요!” 라는 질문이 사라지는 업무용 클라우드 서비스
| Q. 클라우다이크 도입 후 생긴 가장 큰 변화는?
클라우다이크 도입 처음에는 디자인과 컨텐츠 관련된 폴더만 있었어요.
그런데 이제 부서가 늘면서 결국에는 전사가 다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며 느껴진 변화가 몇 가지 있어요.
자료들도 언제든 최신본이 업데이트되어 서로 최신본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필요할 때 클라우드에서 바로 찾아 쓸 수 있어요.
그래서 느껴진 변화, “누구 씨~ 이것 좀 보내줄 수 있어요?”라는 질문이 확 줄었어요. 그래서 이것만으로도 이 작은 업체에서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해요.
| Q. 클라우다이크의 베스트 기능은?
저희는 프랜차이즈 카페이기 때문에 여러 지점과의 소통 그리고 다양한 거리와 제한이 없이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디자인이나 여러 가지의 업무적 소통을 할 때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기능이 구글 드라이브처럼 자유롭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거래처 또는 가맹점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였기에 공유 기능이 베스트라고 생각해요.
? 전사에서 활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버저닝 기능으로 파일 관리
| Q. 지금 현재 클라우다이크를 활용하고 있는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처음에는 콘텐츠와 디자인만 공유했지만 지금은 전사를 다 관리하고 있어요.
물류팀, 구매팀, SV 팀, 다 문서를 공유하고 있고 인테리어팀은 도면도, 가맹 영업팀, 법률자문팀에서는 클라우다이크에 계약서를 보유하고 있어요.
계약서의 경우에는 갱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갱신되는 모든 계약서는 버저닝 기능으로 업로드되어있어요.
이런 식으로 다양한 부서의 모든 서류를 공유하고 백업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업무용 클라우드, 클라우다이크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점!
| Q. 저희가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인데, 클라우다이크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10점 만점에 9점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초반에 사용했을 때 느꼈던 오류가 계속해서 개선되는 모습이 항상 발전하는 것 같아서 좋아요.
계속 사용하다 보면 더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도 있고요. 그리고 파일을 잘못 삭제하면 복원도 가능해서 업무 문서이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다행이다”라고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 Q. 고민 중인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카페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저 같은 경우가 아니어도 많은 분들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희 같은 벤처 혹은 카페 프랜차이즈처럼 많은 분들한테 공유 기능이 필요하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나 뿐만이 아닌 또 다른 직원과 공유해야 하는 일이 분명히 생기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 경우에 있어서 굉장히 합리적인 서비스기 때문에 저는 망설이지 말고 어떤 업종이든지 간에 사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연지 부대표님과 클라우다이크팀이 ? 쿵짝이 잘 맞아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베브릿지의 이야기까지 듣고오게 되었어요!
김연지 부대표님의 인터뷰 참여에 감사드리며, 이번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더 다양한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인터뷰로 찾아뵙겠습니다!?